연도 | 유형 | 연구 영역 | 인원(명) |
---|---|---|---|
2015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 경남교육 4대 역점과제 연구 | 12 |
2016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 행복학교운영, 학교문화, 환경교육 | 20 |
2017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 행복학교운영, 학교문화, 환경교육, 수업혁신, 독서교육, 회복적 생활교육 |
20 |
2018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 행복학교 운영, 학교문화, 수업혁신 | 20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C형) | 행복교육지구, 수학체험센터 | 19 | |
2019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 행복학교, 수업혁신, 교육자치,미래교육 | 24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C형) | 행복교육지구, 수학체험센터 | 19 | |
2020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정책연구형) | 학교문화, 수업, 유치원 | 31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현장지원연구형) | 행복교육지구, 행복학교, 공간혁신 | 14 |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자율형) | 교수학습, 생활교육, 생태교육, 생활지도, 인성교육, 수업혁신, 진로직업, 자율연구형, 상담심리 |
63 | |
2021 | 교원 특별연수(정책연구형) | 학교문화혁신, 수업혁신, 다문화교육, 생태교육, 학교자치, 마을교육공동체 |
31 |
교원 특별연수(현장지원연구형) | 행복교육지구, 행복학교, 행복마을학교, 공간혁신 | 19 | |
2022 | 교원 특별연수(정책연구형) | 학교문화혁신, 수업혁신, 회복적생활교육, 마을교육공동체, 다문화교육, 생태교육학교자치 |
20 |
교원 특별연수(현장지원연구형) | 행복학교, 행복마을학교, 행복교육지구, 기초학력, 인권교육,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진로교육 |
17 | |
2023 | 교원 특별연수(정책연구형) - 초등 9명, 중등 9명 |
교육과정, 수업혁신, 기초학력, 작은학교살리기, 미래교육, 민주적인 학교문화, 통합학교, 교육회복 |
18 |
교원 특별연수(현장지원연구형) - 초등 10명, 중등 8명 |
행복학교, 행복마을학교, 행복교육지구, 기초학력, 토박이말교육,미디어리터러시, 대안교육, 생태전환교육,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독서교육,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
18 |
순 | 연구 주제 | 연구협력관(본청) |
---|---|---|
1 | 2022 개정교육과정에 대응한 고교학점제 적용방안 연구(진로 학업 설계 중심으로) |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
2 | 마코프블랭킷 이론을 적용한 학생 행동지원 방안 연구 | 교육복지과 |
3 | 비폭력대화를 적용한 심리정서회복 지원 방안 | 교육복지과 |
4 | 경남지역 초중학생 문해력 실태분석 및 효율적 지원방안 |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
5 |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의 긍정적 행동 지원 방법 연구(학교생활 중심으로) | 중등교육과 |
6 | 온라인 고등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 중등교육과 |
7 | 소통과 공감의 학급 문화 형성을 위한 학급회의 방법 연구 | 민주시민교육과 |
8 | 민주적인 학교문화 실현을 위한 학교 회의 방법 개선 방안 연구 | 민주시민교육과 |
9 |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배움중심수업의 적용 방안 연구 |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
10 | 경남 작은 학교 살리기 정책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초등교육과 |
11 | 경상남도 도시형 통합학교 운영실태 및 현장 안착방안 연구 | 학교지원과(주) 초등교육과(협) 중등교육과(협) |
12 | 미래형 학교 공간의 지속적 활용 방안 사례 연구 | 미래학교추진단 |
13 | 경계선 지능 아동의 문해력 및 기초수리력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 | 초등교육과 |
14 | 대안교육 지원센터 설립 추진을 통한 대안학교 지원방안 연구 | 민주시민교육과 |
15 | 온라인 독서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 창의인재과 |
16 | 교육과정 연계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업 사례 연구 | 민주시민교육과 |
17 | 생태전환교육 실현을 위한 초중등 환경 교육과정 운영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기후환경교육추진단 |
18 | 앎과 삶이 연결되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권교육 실천 방안 연구 | 민주시민교육과 |
19 | 학교 교육과정 중심의 인권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 민주시민교육과 |
20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토박이말 교육 놀배움 방안 연구 | 초등교육과 |
21 | 2022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마을교육과정 활성화 방안 연구 | 학교혁신과 |
22 | 2022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한 프로젝트 기반 마을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 | 학교혁신과 |
23 | 행복학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탐색: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례 비교 | 학교혁신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