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교육정책연구교육정책연구 사업안내

교육정책연구 사업안내

교원 특별연수 연구

  • 역대 연구영역 및 참여 인원
    연도 유형 연구 영역 인원(명)
    2015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경남교육 4대 역점과제 연구 12
    2016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행복학교운영, 학교문화, 환경교육 20
    2017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행복학교운영, 학교문화, 환경교육, 수업혁신, 독서교육,
    회복적 생활교육
    20
    2018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행복학교 운영, 학교문화, 수업혁신 20
    학습연구년 특별연수(C형) 행복교육지구, 수학체험센터 19
    2019 학습연구년 특별연수(B형) 행복학교, 수업혁신, 교육자치,미래교육 24
    학습연구년 특별연수(C형) 행복교육지구, 수학체험센터 19
    2020 학습연구년 특별연수(정책연구형) 학교문화, 수업, 유치원 31
    학습연구년 특별연수(현장지원연구형) 행복교육지구, 행복학교, 공간혁신 14
    학습연구년 특별연수(자율형) 교수학습, 생활교육, 생태교육, 생활지도, 인성교육,
    수업혁신, 진로직업, 자율연구형, 상담심리
    63
    2021 교원 특별연수(정책연구형) 학교문화혁신, 수업혁신, 다문화교육, 생태교육, 학교자치,
    마을교육공동체
    31
    교원 특별연수(현장지원연구형) 행복교육지구, 행복학교, 행복마을학교, 공간혁신 19
    2022 교원 특별연수(정책연구형) 학교문화혁신, 수업혁신, 회복적생활교육,
    마을교육공동체, 다문화교육, 생태교육학교자치
    20
    교원 특별연수(현장지원연구형) 행복학교, 행복마을학교, 행복교육지구, 기초학력, 인권교육,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진로교육
    17
    2023 교원 특별연수(정책연구형)
    - 초등 9명, 중등 9명
    교육과정, 수업혁신, 기초학력, 작은학교살리기,
    미래교육, 민주적인 학교문화, 통합학교, 교육회복
    18
    교원 특별연수(현장지원연구형)
    - 초등 10명, 중등 8명
    행복학교, 행복마을학교, 행복교육지구, 기초학력,
    토박이말교육,미디어리터러시, 대안교육, 생태전환교육,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독서교육,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18

 

  • 연구 진행 절차

  • 연구 진행 절차
    연구 주제 연구협력관(본청)
    1 2022 개정교육과정에 대응한 고교학점제 적용방안 연구(진로 학업 설계 중심으로)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2 마코프블랭킷 이론을 적용한 학생 행동지원 방안 연구 교육복지과
    3 비폭력대화를 적용한 심리정서회복 지원 방안 교육복지과
    4 경남지역 초중학생 문해력 실태분석 및 효율적 지원방안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5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의 긍정적 행동 지원 방법 연구(학교생활 중심으로) 중등교육과
    6 온라인 고등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중등교육과
    7 소통과 공감의 학급 문화 형성을 위한 학급회의 방법 연구 민주시민교육과
    8 민주적인 학교문화 실현을 위한 학교 회의 방법 개선 방안 연구 민주시민교육과
    9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배움중심수업의 적용 방안 연구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10 경남 작은 학교 살리기 정책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초등교육과
    11 경상남도 도시형 통합학교 운영실태 및 현장 안착방안 연구 학교지원과(주)
    초등교육과(협)
    중등교육과(협)
    12 미래형 학교 공간의 지속적 활용 방안 사례 연구 미래학교추진단
    13 경계선 지능 아동의 문해력 및 기초수리력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 초등교육과
    14 대안교육 지원센터 설립 추진을 통한 대안학교 지원방안 연구 민주시민교육과
    15 온라인 독서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창의인재과
    16 교육과정 연계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업 사례 연구 민주시민교육과
    17 생태전환교육 실현을 위한 초중등 환경 교육과정 운영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기후환경교육추진단
    18 앎과 삶이 연결되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권교육 실천 방안 연구 민주시민교육과
    19 학교 교육과정 중심의 인권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민주시민교육과
    20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토박이말 교육 놀배움 방안 연구 초등교육과
    21 2022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마을교육과정 활성화 방안 연구 학교혁신과
    22 2022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한 프로젝트 기반 마을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 학교혁신과
    23 행복학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탐색: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례 비교 학교혁신과
  • ※ 교육정책연구소 연구보고서(2015~) 찾아가기


  • 연구지원 플랫폼
  •  - 연구협력관: 연구과제별 본청 업무담당자
     - 연구 컨설턴트: 교육정책연구소 책임연구원 4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