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조사기간(1주기, 2021 ~ 2024, 총 4년 | ||||
---|---|---|---|---|---|
2021 | 2022 | 2023 | 2024 | 2025 | |
초(패널1) | 초4 | 초5 | 초6 | 1주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재설계 |
|
중(패널2) | 중1 | 중2 | 중3 |
대상 | 조사 내용 | |
---|---|---|
학생 | 역량영역 | 2015개정 교육과정 반영 핵심역량 |
배경영역 | 학교생활, 자아개념, 창의성, 자기조절, 규칙준수, 시민의식, 부모관계, 장래직업, 방과후 시간활용과 여가생활, 고민 등 |
|
학부모 | 자녀교육경험, 학교 교육참여, 방과후학교, 사이버 교육 및 사교육 참여, 마을교육공동체,학교만족도 등 | |
교사 | 학생영역 | 수업태도, 수업 장애요인, 프로그램 참여 여부 등 |
교사영역 | 교수자 특성, 교육활동과 업무, 교수-학습방법, 과제, 학교문화, 학교장 리더십, 장애요인, 전문성 신장 노력, 교직 만족도, 교사 자기인식 등 |
|
학교장 | 학교경영, 리더십, 학교풍토, 지역사회 관계, 주요정책 이해 및 기대정도 등 | |
학교 | 학교특성,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 현황 외 교육정보통계 연계 |
구분 | 운영내용 | 일정 | 비고 |
---|---|---|---|
1 | 개발 문항에 대한 사업부서 검토 | 1월 | |
2 |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사업 계획 수립 | 1월 | |
3 |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용역업체 선정 | 2월~4월 | |
4 |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표집학교 협력교사 설명회 개최 | 5월 | |
5 |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검사 실시 | 7월 | |
6 | 검사 결과 데이터 클리닝 | 7월~10월 | |
7 |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보고서 제작 | 11월 | |
8 |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결과를 통한 후속 연구 과제 선정 | 12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