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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연구 사업안내

경남교육종단연구(GELS2021)

  • 종단연구란?
  •  경남교육종단연구(Gyeongnam Education Longitudinal Study)는
     경남 학생들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적 연구·분석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더 행복한 학교생활과 나아가 미래역량을 갖춘 인재로
     키우기 위한 경남교육정책의 발전적 방향을 찾아내기 위해 진행하는 연구
     
  • 연구대상 및 기간
  •  1) 연구 패널: 초등학교, 중학교
     2) 연구 대상: 학생, 학부모, 담당교사, 학교장, 학교 등
    구분 조사기간(1주기, 2021 ~ 2024, 총 4년
    2021 2022 2023 2024 2025
    초(패널1) 초4 초5 초6 1주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재설계
    중(패널2) 중1 중2 중3

  • 연구내용(문항내용)
  • 대상 조사 내용
    학생 역량영역 2015개정 교육과정 반영 핵심역량
    배경영역 학교생활, 자아개념, 창의성, 자기조절, 규칙준수, 시민의식,
    부모관계, 장래직업, 방과후 시간활용과 여가생활, 고민 등
    학부모 자녀교육경험, 학교 교육참여, 방과후학교, 사이버 교육 및 사교육 참여, 마을교육공동체,학교만족도 등
    교사 학생영역 수업태도, 수업 장애요인, 프로그램 참여 여부 등
    교사영역 교수자 특성, 교육활동과 업무, 교수-학습방법, 과제, 학교문화, 학교장 리더십,
    장애요인, 전문성 신장 노력, 교직 만족도, 교사 자기인식 등
    학교장 학교경영, 리더십, 학교풍토, 지역사회 관계, 주요정책 이해 및 기대정도 등
    학교 학교특성,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 현황 외 교육정보통계 연계
     
  • 연구모형
  •  교육효과 검증을 위한 투입-과정-산출 모형

                      연구모형.PNG

  • 운영 계획
  • 구분 운영내용 일정 비고
    1 개발 문항에 대한 사업부서 검토 1월
    2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사업 계획 수립 1월
    3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용역업체 선정 2월~4월
    4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표집학교 협력교사 설명회 개최 5월
    5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검사 실시 7월
    6 검사 결과 데이터 클리닝 7월~10월
    7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보고서 제작 11월
    8 2023. 경남교육종단연구 결과를 통한 후속 연구 과제 선정 12월

  • 기대 효과
  •  1) 학생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변인 분석 결과를 토대로 경남교육정책 개선
     2) 학교 교육력 제고와 학생 미래역량 강화를 위한 경남교육정책 개발

※ 교육정책연구소 연구보고서(2015~) 찾아가기